진료정보

진료시간

  • 평일 10:00 ~ 19:00
  • 토요일 10:00 ~ 14:30
  • 점심시간 13:00 ~ 14:00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습니다.

031-407-2275

구취치료

  • 진료정보
  • 구취치료
 
사회생활이 많아지고 사람을 많이 대하다 보면 입냄새에 민감해 집니다.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 열심히 칫솔질도 해보지만 그것도 잠시 다시 입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입냄새는 입안의 문제가 있어 발생할 수도 있고, 몸 속 어디가 문제가 발생해 이차적으로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입냄새는 특정 세균이 음식찌꺼기와 침 안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해 발생하는 휘발성 황 화합물에 의해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세균이 분해 작용을 일으키는 장소는 혀 뒷부분과 잇몸으로 칫솔질을 할 때 이곳을 같이 닦아 주어야 입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충치, 불량한 보철물, 사랑니 주위의 염증이 발생해 냄새를 일으킬 수 있어 충치 치료와 올바른 칫솔질 그리고 염증 치료로 입냄새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입냄새는 축농증이나 비염이 있는 환자들은 코로 숨을 쉬지 못하므로 자연히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안이 마르고 세균이 번식해 더 많이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편도선 부위에 염증이 있을 때, 위에서 신물이 자주 올라 올 때, 가래가 많을 경우, 위와 장에 문제가 있을 때, 긴장할 때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은 각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부분이므로 입냄새가 나는 원인을 찾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냄새는 자신이 입냄새가 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고 입냄새가 나지 않는데도 악취가 난다고 호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입냄새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중요함으로 ‘할리메터’라는 기기를 사용하여 측정하게 됩니다.

우선 입냄새 진단은 구강에 충치가 있는지, 염증은 없는지, 그리고 혀는 깨끗한지 확인을 한 후 이에 문제가 없으면 다른 원인에 대해 다음과 같은 상담하게 됩니다.

축농증, 비염은 있는가?
코를 자주 푸는가?
콧물이 목뒤로 자주 넘어가는가?
입으로 자주 숨을 쉬는가?
가래가 자주 생기는가?
신물은 자주 올라오는가?
소화는 잘 되는가?
당뇨가 있는가?
간 기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상담 후 이상이 있으면 해당과에 의뢰하게 되며,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은 혈액검사, 뇨검사 결과를 가지고 치과에 오시면 구취 원인을 찾는데 용의합니다.

입냄새 치료는 직접적으로 관련 된 요인들을 찾아 내어 제거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입냄새가 많이 발생하는 혀와 잇몸을 혀 세정기와 치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구취가 심한 경우는 구취를 줄여 주는 양치 용액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입냄새의 원인이 이차적인 경우는 그 분야의 치료를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NEWS
이가편한필치과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