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10:00 ~ 19:00
  • 토요일 10:00 ~ 14:30
  • 점심시간 13:00 ~ 14:00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습니다.

031-407-2275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3]건의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와 관련된 Q&A 입니다.

 33세의 남자입니다. 기운이 없고 다리가 붓고 숨이 차서 동네 의원에 갔더니 혈압이 높고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다. 어떠한 병인가요?

만성신부전일 가능성이 가장 많습니다.많은 원인에 의해 콩팥의 기능이 떨어지면 몸안에서 생성되는 노폐물이 소변으로 나가질 못함으로써 몸에 쌓이고, 이에 의해서 혈압이 오르고 몸이 붓는 현상입니다. 초기에는 식이 요법과 약물 치료로 혈압을 정상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진행한 경우에는 투석 등의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42세의 여자 입니다. 8년 전에 고혈압이 있다는 것을 알고 동네 의원과 약국에서 고혈압 치료약을 지어 먹고 있지만 혈압이 떨어지지 않고 190/120mmHg입니다. 가끔 손발이 저리고 쥐가 나면서 기운이 없고 밤에 자는 동안 소변을 세번씩 봅니다. 병원에서 혈액검사를 하니까 핏속에 전해질인 포타슘이 떨어져 있어 그렇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어떤 병일까요?

부신에 생긴 알도스테론 분비 종양에 의한 고혈압일 가능성이 가장 많습니다. 부신에서는 정상적으로 알도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서 신장에서 수분과 염분을 흡수해서 몸속의 혈액 양의 균형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정상적으로 종양이 생기거나 이러한 세포들이 증식해서 알도스테론을 과다하게 만들어 내는 질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혈압이 올라가고 소변에서 염분의 흡수가 많아지고 포타슘의 배설이 많아져서 혈중의 포타슘의 농도가 감소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손발이 저리고 쥐가 나며, 심하면 마비도 생기는 증상이 생깁니다. 전문가의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 남편은 복막투석을 시작한 지 6개월됩니다. 복막투석을 하기 전에는 혈압이 높아서 혈압약을 복용했는데, 지금은 오히려 저혈압이어서 혈압약은 복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혈압이 변화하나요?

만성 신부전에서 잘 발생하는 고혈압은 그 기전이 체액의 양, 혈관에 작용하는 호르몬과 변화된 칼슘 대사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원인은 체액량의 증가 즉 부종이므로 고혈압의 치료는 싱겁게 음식을 먹으면서 체중의 조절을 열심히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됩니다. 투석치료중 복막 투석은 특히 체액 조절에 효과가 좋으므로 투석 치료만으로 혈압이 잘 조절되는 예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심장병, 뇌졸증, 동맥경화 등의 질환의 위험도를 증가 시키므로 싱거운 음식, 산책과 같은 적절한 운동과 그외 개인에 따라 부작용과 효율을 고려하여 처방된 고혈압약의 규칙적인 복용 등필요합니다.?



NEWS
이가편한필치과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